무료 어플 수익 창출 구조 7가지(1인 앱 수익 공개)

어플 수익 창출

무료 어플 수익 창출, 수익 구조와 관련된 7가지 정보가 궁금하신가요?

힘들게 어플 개발을 했지만 원하는 만큼의 돈을 벌지 못한다면 많이 실망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먼저 어떻게 해야 어플로 수익창출이 가능할지 그리고 1인 어플 수익 구조가 얼마나 될지를 알아야 동기부여가 될 수 있겠죠?

지금부터 어플의 수익 구조와 앱 수익 공개에 대해 알아겠습니다.

아래의 목록에서 간략하게 먼저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글의 80% 부분에 어플 수익을 공개합니다. 파란색을 주목하세요!


1. 무료 어플 수익 구조

1인 어플 수익

전 세계의 앱 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2019년 하반기에만 400억달러 이상의 지출을 했다고 합니다. 그야말로 엄청난 돈이죠.

사람들이 생각하기에는 유료 어플들이 돈을 많이 벌었다고 생각하겠지만 사실은 반대입니다. 오히려 무료 어플리케이션들이 더 큰 매출을 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나라 사람들이 유료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받는 것보다 무료로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광고가 있더라도 프리미엄 구독을 하는 사람의 수는 적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료로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에 대해 반감을 많이 가지고 있으므로, 만약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면 어플 수익 창출이 가능하도록 무료로 제공하고 광고를 넣는 것이 좋은 선택입니다.


2. 무료 어플 수익 창출 방법

그렇다면 지금부터 무료 어플로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어플 수익

1) 인앱 구매를 유도합니다.

거의 대부분의 어플에서 인앱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잠재적인 이용자들은 처음부터 알지도 못하는 어플을 돈을 주고 구매 할 생각이 전혀 없습니다.

일단 먼저 사용하게 해 본 뒤 불편함을 유도해서 결제를 하게 하는 것이 좋은 전략입니다.

인앱 구매에도 여러 종류가 있지만 여기에서는 세 가지를 설명하겠습니다.

첫째, 구독하기입니다.

제가 예전에 작성했던 밀리의  서재는 이 형태로 돈을 벌고 있습니다. 

밀리의서재 어플을 다운 받는 것 자체는 무료이지만 실제로 사용해 보면 한달만 무료로 정기구독을 할 수 있고, 한 달이 지난 뒤부터는 9900원이나 그 이상의 돈을 매달 지불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독하기는 보통 무료 체험판 형태로 제공이 되는데 일주일에서 한달정도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카드 정보를 받아 줍니다. 

고객이 취소를 하지 않았을 경우 자동으로 결제되는 방식으로 운영을 합니다.

애플 개발자 입장에서는 주기적으로 돈이 들어오므로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이지만 반대로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매월 또는 매년  지출하게 되므로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둘째, 광고 차단입니다.

광고 차단은 한 번만 구매하면 평생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만든 어플의 기능이 뛰어나지만 광고를 붙여 놓는다면 고객의 선택은 세 가지 중 하나입니다. 광고를 보고 쓰거나, 어플을 지우거나, 광고 제거를 위해 돈을 쓰거나 중 하나가 되겠지요.

제가 이전에 포스팅 했던 cctv 어플은 광고차단의 옵션을 넣고 있습니다. 물론 유료로 구매해야겠지요.

셋째, 아이템입니다.

아이템들은 어플 이용자들이 단 한 번만 사용할 수 있거나, 사용횟수에 제한이 있는 것들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 게임 어플에서 자주 사용하는 카드 뽑기, 랜덤 아이템 등이 있습니다.

2) 어플 내에서 광고를 넣는 것입니다.

어플 수익 구조

광고는 사람이 있는 곳이면 어디서든지 적용이 될 수 있습니다. 어플 수익 창출하기가 사람만 있다면 쉽다는 이야기죠.

markit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까지 광고는 연간 58조원의 시장 규모를 유지할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무료 어플 수익창출의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판매자 입장에서 부담감이 없습니다.

그러나 여러분들이 어플을 개발하는데 있어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수익 구조에 대한 연구가 아니라 일단 먼저 사람을 끌어모으는 것입니다.

제가 앞에서 소개한 호갱노노 같은 경우는 아직까지 수익 모델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갱노노는 현재 수백억의 가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바로 원할 때 언제나 광고를 넣을 수 있기 때문이죠. 또는 판매수수료를 받을 수도 있겠죠.

광고 수익에는 cpm, cpc, cpa 등이 있습니다.

  •  CPM 방식

CPM 방식은 cost per mille로 1000번의 노출당 비용을 받는 방식입니다. 노출만 시켜주면 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당연히 단가는 낮습니다.

  • CPA 방식

cost per click으로  광고를 한 번 클릭할 때마다 돈을 받는 형식입니다.

현재 가장 보편적인 방식이며 구글 애드센스, 애드몹을 활용하면 기본적으로 cpc를 알게 될 것입니다.

  •  CPA 방식

cost per action으로 사용자가 어떤 액션을 취한 경우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장 흔한 것은 앱 설치나 어떤 서비스에 가입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보험 상담 받게 하기, 화장품 상담 받게하기 등)

광고 수익을 얻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

자신이 혼자 개발한 1인 어플에 광고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4가지 사례를 설명하였습니다.

  • 먼저 첫 번째, 배너 광고입니다.

어플 이용자들이 배너가 있어도 어플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불편해 하지는 않습니다. 보통 어플의 상단이나 하단에  위치합니다. CPA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많습니다.

가장 흔한 방식입니다. 제가 설명한 어플 중에서는 무료 가계부 어플에서 이 방법을 자주 사용하고 있습니다.

  •  두 번째는 동영상 광고입니다.

동영상 광고 수익은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동영상 광고를 삽입하게 되면 사용자들은 시간을 뺏기게 되고 어플을 바로 지워 버릴 수도 있으니 적당한 선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모바일게임 어플에서 자주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  세 번째는 삽입광고입니다

삽입 광고는 배너광고와 달리 화면 전체에 표시됩니다. 어플을 실행하고 있는 도중에 삽입 광고를 보여주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보통 어플을 시작할 때나 종료 할 때 삽입 광고가 표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은 티맵택시에서 삽입 광고가 나오고 있습니다.

  • 티맵택시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어플 수익 창출의 교과서입니다.

  • 네 번째는 네이티브 광고입니다.

네이티브 광고 어플 수익모델은 은밀한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광고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특히 제가 생각하기에 한국인들은 특히 광고를 싫어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자연스럽게 광고처럼 보이지 않는 네이티브 광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티브 광고는 어플과 어우러져야 하므로 광고의 종류가 한정되어 있긴 하지만 높은 효율을 가져다 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소개했던 육아 어플의 대부분이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제 사람들이 많이 찾는 정보인 척 인기순위에 올려주지만 실제로는 돈을 받고 광고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화해’ 같은 어플이죠.

처음부터 많은 광고를 넣으면 사용자들이 부담을 가질 수 있으므로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사용자들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사용자들을 확보하고 나서 수익 구조를 생각해도 전혀 늦지 않습니다.

카카오톡이 처음 나왔을 때가 생각이납니다.

그때 얼리어답터였던 저는 카카오톡이 나오자마자 사용을 해보았습니다. 그때 들었던 생각은 ‘왜 문자를 공짜로 보내게 해 주지?’ 였습니다.

그리고 ‘이게 과연 돈을 벌 수 있을까?’ 라고 생각했었는데 지금은 대한민국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는 어플이 되어 버렸습니다. 

3) 부분 유료화 전략입니다.

부분 유료화 전략으로 어플 수익 창출 위해서는 두 가지 어플을 만들어야 합니다. 하나는 일반 무료 라이트버전,  다른 하나는 프로버전으로 구분됩니다.

라이트 버전 다운로드는 무료로 할 수 있도록 만들고, 웬만한 기능은 무료버전에서 모두 제공을 합니다.

하지만 특별한 기능을 제공하거나, 단순히 사용할 수 있는 횟수만 제한을 해버려도 유료버전을 구매 가능성이 생깁니다.

예를 들어 Google 드라이브 어플은 15 기가바이트까지 무료 저장 공간을 제공하지만, 그 보다 더 많은 용량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결제를 해야 하는 방식입니다.

또 다른 예로는 그림 그리기 어플이 있습니다.

제가 설명했던 그림 그리기 어플에서는 대부분 모든 기능을 제공하지만, 브러시의 사용 제한, 레이어 추가 제한, 레이어 이름 변경 제한 등의 사소한 불편한 점들을 일부러 만들어 프로 버전을 구매하도록 유도합니다.

이 방법은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료 어플을 다운로드 받게 한 후, 마음에 들면 유료버전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유료 버전만의 특별한 점이 당연히 있어야 이용자들이 프로 버전을 구매하겠죠?

4) 스폰서를 구하는 것입니다.

본인이 정말 유용한 어플을 만들 아이디어가 있지만 돈이 부족하거나 가치를 인정받고 싶은 경우,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스폰서를 구할 경우 수익의 일부를 나눠주거나 지분을 나눠 줄 수도 있고, 미래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스폰서와는 약간 다른 이야기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비슷한 이야기를 하나 하겠습니다.

현재 부동산 어플로 유명한 호갱노노는 제가 알기로 초기 개발자가 겨우 다섯 명이었습니다. 지금은 열댓명 정도 되지만요.

그러다가 나중에는 직방에 인수가 되어 현재 직원들이 많은 월급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것도 일종의 스폰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이메일 마케팅을 하는 것입니다.

무료 애플리케이션에서 반드시 이메일을 수집하세요. 수집하는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바로 첫 로그인을 구글 계정이나 다른 이메일 계정 등으로 로그인을 하게 만들면 됩니다.

이런 방법으로 수집을 한 이메일로 선택 사항, 마케팅에 동의한 사람들에게 광고를 보내면 부수입을 챙길 수 있습니다.

6) 업체에 수수료를 받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쿠팡이나 11번가 같은 오픈마켓에서 판매글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지만 그 대신 수수료를내는 것과 같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배달 어플입니다. 배달의 민족이나  배달 요기요,  위메프오, 배달통 등  모든 배달 업체가 판매자들에게  적게는 3%에서 많게는 10%정도의 수수료를 받고 있습니다.

7) 타인을 위해 어플을 개발해 주고 대가를 받는 것입니다.

자신이 이미 개발 경험이 있는 경우 또는 계획서를 그럴듯하게 만들 수 있을 경우, 정부나 특정 기업에서 앱 개발 의뢰가 들어올 수 있습니다.

회사마다 다르지만 최소 100만원 단위부터 시작하므로 개발에 소질이 있다면 도전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방법) 처음부터 유료로 어플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무료어플로 돈을 버는 방법이 아니긴 합니다. 그러나 시도해볼만 한 방법입니다. 어플 수익 창출을 쉽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월간 인기 매출 순위 등을 보면 의외로 사람들이 유료어플을 많이 다운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일부 게임 어플 등이 항상 상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유명한 개발자 일 경우 충성심이 높은 사용자들이 한번쯤 구매 해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좋아하던 게임이 있었는데, 그 게임의 후속 버전이 개발될 경우 구매 할 확률이 높습니다.

다만 이 방법은 초보 개발자가 하기에는 리스크가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제가 이 글에서 무료 어플 수익 창출하는 방법을 많이 강조하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료로 어플을 제공하는 것도 충분히 승산이 있는 방법입니다.

그 대신 유명하지 않을 때는 커뮤니티에 무료 리딤 코드를 배포하는 방법 등으로 홍보를 하면 됩니다.


3. 앱 수익 공개 사례

1인 어플 수익을 얻고 있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구글 애드몹으로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어플 수익 인증을 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확인해봅시다.

앱 수익 공개

총 3가지의 경우입니다. 어플 수익 창출 평균정도 생각하시면 되겠죠?

1.프로그래밍 전공자인 제 동생에게 블로그 글을 쓰기 위해서 아무 어플이나 개발해달라고 부탁을 하였습니다.

한 달 동안 총 3개의 어플을 만들었습니다. 한 어플 개발할 때마다 1주일~10일 정도씩 걸렸고, 3개의 어플을 모두 합쳐 총 15만원을 벌었다고 합니다.

현재 10만원 정도가 매달 들어오고 있는 상태입니다.

2.한 유튜버는 프로그래밍 할 줄 모르는데도 가장 기초적인 지식만 가지고 로또 분석 어플을 만들었습니다.

두 달을 공부하고 만들었다고 합니다. 엄청나게 고급 기술이 필요한 것이 아닌데 한 달에 17만 원 정도가 들어온다고 합니다.

총 다운로드 수는 1200 명이라고 합니다.

3.다른 유튜버는 개발에 대한 지식이 있었고 어플을 3일 동안 만들었다고 합니다.

롤의 파트너를 매칭해주는 어플을 개발하였는데 약 한달 기간동안 80만원 가까이 수익을 얻었네요.

앱 수익 공개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어플 수익 창출 사례들을 보면 정말 수익의 스펙트럼이 매우 넓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이정도의 수준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료 어플 수익 창출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아래에서 글의 내용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앱을 개발하여 어플 수익창출을 하는 것은 사업을 하는 것처럼 극단적일 수 있습니다. 일이 잘 풀려서 엄청난 수익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많은 경우 개발한 어플은 소리 없이 사라집니다.

다만 사업을 하면 빚을 지게 되지만 무료 앱을 개발했을 경우 ‘시간’이라는 기회비용 말고는 다른 큰 타격은 없습니다.

따라서 미래의 무료 어플 수익 창출 가능성을 보고 한번 도전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만약에 개발을 했다면 홍보 기회를 드리겠습니다. 성공하면 댓글로 앱수익 인증을 해주세요!

제가 소개했던 많은 어플을 보면서 어플 수익 구조에 대한 실제적인 팁도 얻고 가시길 바랍니다.

아래의 공유 버튼을 눌러 마음껏 퍼가셔도 좋습니다. (상업적인 이용 제외)

단, 퍼가실 때 반드시 출처: URL을 표기해주세요.